Udemy의 "The Complete 2022 Web Development Bootcamp" 를 리뷰해보도록 하겠다.
1. 소개
이 강의는 "100 days of code"의 강의를 했던 Angela Yu라는 분이 한다.
강의의 전체적인 목표는 HTML, CSS, Javasript를 통해 풀스택 개발을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프론트엔드 위주로 공부를 하고 뒤에는 Javascript를 이용한 Node.js로 백엔드를 공부한다.
2. 콘텐츠
총 강의시간 55시간 정도이다.
"100 days of code"에서도 느낀 거지만, 강사의 강의력도 좋고 Challenge 구간을 만들어 개인이 스스로 고민하여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기때문에 실력은 금방 좋아지는 것 같다.
이 강의에서 배운 걸 요약해 나열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강의사이트에 들어가 목차를 확인해봐도 된다)
- HTML, CSS Javascript 기초
- 부트스트랩 활용
- DOM (Document Object Model)
- JQuery
- Unix Command Line
- Node.js
- EJS
- MongoDB
- REST API
- React
강의를 전부 다 들으면 수료증도 주니 알아두자.
3. 장단점
장점
- 실습 위주의 수업
- 기간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나중에 재청강 가능
단점
- MongoDB는 강의내용에 비해 지금의 기술은 너무 많은 것들이 바뀌어있어서 강의를 따라가기가 굉장히 어려움.
- 대체로 강의평은 좋지만, 강의 업데이트가 잘 안되고 있는 것 같다. 아래 댓글 참고
4. 총평
프론트엔드나 백엔드 전체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으나 그 깊이가 얕은 편이다.
그래도 강의가 재미있는 편이고, 웹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웹 입문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프론트엔드 강의로는 굉장히 추천하고 싶지만 백엔드는 다른 강의를 듣는 것이 좋을 것 같다.
<5점 만점>
강의력 : ★★★★★ (5점)
강의구성 : ★★★★ (4점)
신선함 : ★★ (2점 ... 업데이트 문제)
난이도 : ★★★★ (4점 .... 언어의 장벽)